[사설] 잇단 '천안함 모욕'…입 다문 정부가 조장한 것 아닌가

입력 2021-06-14 17:17   수정 2021-06-15 07:23

북한에 의한 천안함 폭침이 11년 넘었건만 모욕적 언사로 생존 장병과 유족에게 씻을 수 없는 큰 상처를 주는 일이 끊이지 않고 있다. 대한민국을 지키다 고귀한 목숨을 잃은 장병들을 열 번, 백 번 추모해도 모자랄 판에 개탄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.

휘문고 정모 교사의 페이스북 글은 차마 글로 옮기기 민망할 정도다.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에 대해 “귀양 갔어야 할 함장이란 새X가 어디서 주둥이를 나대고 지X이야” “천안함은 세월호가 아냐 병X아…”라고 썼다. 앞서 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“천안함 함장이 부하들을 다 수장시켰다”며 폭침 책임을 북한이 아니라 최 전 함장에게 씌웠다.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는 천안함 좌초설을 퍼트려온 사람의 요구로 폭침을 재조사하려다가 여론의 질타를 받고 철회했다.

5개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군합동 조사단은 천안함 폭침 원인이 북한 어뢰 공격 때문이라고 명확히 밝힌 바 있다. 평택 2함대사령부에 전시돼 있는 천안함 파괴 단면을 보면 어뢰 폭발로 인해 두 동강 났다는 것을 단박에 알 수 있다. 그런데도 좌초설, 미국 잠수함 충돌설 등 괴담이 끊이지 않았다. 더욱 이해하기 힘든 것은 이 정부의 모호한 태도다.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‘서해 수호의 날’ 행사장에서 천안함 전사자의 어머니가 “누구 소행인지 말 좀 해달라”는 절규에 “북한 소행이란 정부 입장이 있다”고 했다. 제3자 시각에서 말하는 듯했다. 국방부 장관조차 “불미스런 충돌, 우발적 사건”이라고 했다. 정부가 이러니 괴담과 망언들을 조장한다는 말까지 나오는 것 아닌가.

천안함 장병과 유족 가슴에 더 이상 대못을 박는 일이 없도록 정부가 폭침은 북한 소행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. 그런 점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어제 취임 후 첫 일정으로 대전현충원을 찾아 “5·18 민주화운동 왜곡 발언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대응하는 만큼 천안함 폭침 등에 희생된 분들에 대해서도 왜곡 없이 기려야 한다”고 한 말을 정부와 여당은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. 이런 게 국민 보편 정서일 것이다.

푸대접 사례는 천안함뿐이 아니다. 정부가 80~90대 고령인 6·25전쟁 참전 용사들의 약값 예산을 전액 깎았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. 나라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이 홀대받거나 모욕에 시달리게 해선 국격을 논할 자격이 없다.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